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발표 순서를 살펴보면,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한국문학』. 1977. 10]-「날개 또는 수갑」[『세계의 문학』. 1977년 가을호]-「직선과 곡선」[『한국문학』. 1977. 10]-「창백한 중년」[『문학사상』. 1997. 10]이 된다. 그러나 작품집에의 수록 순서로 보면 「아
윤흥길에게 분단 및 전쟁의 문제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시각을 갖게 했을 것이다. 이러한 작가의 성장과 전쟁에 대한 체험과 충격들은 그의 초기 유년기 화자들을 내세운 분단소설 속에 형상화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의 작품에서는 전쟁 자체의 참혹성과 이데올로기의 충동이 갖는 광폭성
윤흥길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 갈래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전쟁을 체험한 세대이기에 분단에 관한 작품 장마, 무지개는 언제 뜨는가, 무제, 황혼의 집
과, 당대의 사회를 보여주고, 비판하는 작품을 썼다.『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경우는 후자에 속하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또한, 윤흥길
윤흥길,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라 볼 수 있다. 1968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회색 면류관의 계절」이 당선된 이후, 올해로 등단 55년을 맞은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가 문지작가선 다섯번째 책으로 출간되었다.
같은 작품을 표제작으로 한 두번째 소설집이 1977년에
남아야 하고, 가족을 지켜야 했던 어른들이 저질렀던 이기적인 행동과 위선의 기억들이 전쟁이 끝난 후에도 치유되지 않는 상처 남김.
작가는, 전쟁을 다룬 작품을 통해 비극의 원인이 국가에 있을 때, 아무도 그 불행을 피해갈 수 없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전쟁을 겪지 않은 세대들도 전쟁이 얼마나
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윤흥길의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이동학의 <모래>, 이청준의 <잔인한 도시>,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등
넷째, 기존의 법․제도․관념과 극심한 마찰을 일으킨 끝에 정신적 항상성을 놓치고 만 사람들. -첫번째에서 세 번째까지의 인물유형이 겹쳐진 형태.
다섯째, 특히 6.25와 같은 과
① 계층의 양극화 (사회구조의 양극화)
무엇보다도 아이들 문제가 항상 말썽이었다. 애들은 왜 제 부모의 입장 같은 건 조금도 생각해주지 않는 것일까. 우리 집 동준이 녀석만 해도 그랬다. 우리가 셋방으로 돌적엔 녀석이 늘 주인집 아이를 때려 나나 아내가 행세를 못 하도록 만들곤 했다. 그랬는데
작품을 쓸 자신도 없었다. 그래서 그는 70년 학생들 수험서인 <진학> 이라는 잡지를 발행하는 출판사에 취직했다. 순전히 먹고 살기 위해서였다. 조세희는 이런 이유들로 인해 문학에서 멀어져갔다.
직장생활을 하던 조세희가 문학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73년 무렵이었다. 한 작가로서, 아니 한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식을 통해 1970년대 노동문학의 여러 경향과 작가들의 현실인식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본 론
1. 1970년대 노동문학이라는 문학사적 흐름을 통해 바라본 세 작가들의 현실인식의 차이점
윤흥길 -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에서 작가는 당시의 현실의 문제점을 비판?고